경기도 성남시 주민자치협의회는 ‘주민자치협의회장 이취임식’을 1월 16일 성남시청 한누리실에서 개최했다.
경기도 성남시 주민자치협의회는 ‘주민자치협의회장 이·취임식’을 1월 16일 성남시청 한누리실에서 개최했다. / 사진=이문재 기자

경기도 성남시 주민자치협의회는 ‘주민자치협의회장 이취임식’을 1월 16일 성남시청 한누리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이취임식에는 은수미 성남시장, 김병욱 국회의원, 윤종필 국회의원, 장현상 수정구청장, 신경천 중원구청장, 고혜경 분당구청장, 전상직 한국주민자치중앙회 대표회장을 비롯한 각 동주민자치위원(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장동석 이임회장은 “2019년은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 전환을 준비하면서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애쓴 한 해였다. 새롭게 출범하는 제9대 주민자치협의회는 김광섭 신임회장을 중심으로 성남시의 주민자치 실질화를 위해 노력해 주길 바란다”며 “성남시 협의회장직을 맡았다는 것은 큰 영광이다. 그동안 많은 도움을 준 모든 분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광섭 신임회장은 “성남시 주민자치 주인은 주민이지만, 주민자치 당사자는 성남시청과 성남시의회, 주민자치협의회로서 세 당사자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며 “성남시청은 협의회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선 믿고 맡겨주고, 적극적으로 도와주길 바란다. 또 성남시의회도 주민들이 충분히 자치로 할 수 있는 일까지 조례로 결정하지 말고, 주민들에게 맡겨주면 모든 역량을 동원해 성남시 발전에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광섭 신임회장은 “주민들이 자치로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자치 역량을 갖춰야 한다”며 “토론회와 워크숍 등을 통해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하고, 협의회 회의 때 성남시의 정책을 보고 받아 명실공이 성남시 발전에 긍정적으로 이바지하도록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성남시 주민자치협의회 장동석 이임회장(왼쪽)이 김광섭 신임회장에게 추대패를 전달하고 있다. / 사진=이문재 기자
성남시 주민자치협의회 장동석 이임회장(왼쪽)이 김광섭 신임회장에게 추대패를 전달하고 있다. / 사진=이문재 기자

 

저작권자 © 더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