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철 경기도 연천군수, 조삼봉 주민자치협의회장, 이상훈 직전 주민자치협의회장, 유주애 주민자치협의회 사무국장, 전상직 한국주민자치중앙회 대표회장(왼쪽부터).   사진=박 철 기자
김광철 경기도 연천군수, 조삼봉 주민자치협의회장, 이상훈 직전 주민자치협의회장, 유주애 주민자치협의회 사무국장, 전상직 한국주민자치중앙회 대표회장(왼쪽부터). 사진=박 철 기자

Q 주민자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주민자치는 지방자치의 근간이 되는 핵심적인 가치입니다. 지역 주민들의 욕구와 계층이 다양화되는 만큼, 그 중간 다리인 주민자치위원들의 역할이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주민이 스스로 이끌고 발전시켜 나가는 지역 사회의 모습은 점점 더 강조될 것입니다. 이를 대비해 계속적으로 주민자치위원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지원해 주민자치의 권한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회 전환 시범 운영 계획

Q 현재 연천군의 주민자치 정책과 추진계획은?

연천군에서는 ‘주민자치회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발의에 따라 체계적인 지원과 정책수립을 위해 전담인력 충원 등 준비 단계에 있습니다. 향후 주민자치회 구성과 활동, 역량 강화와 자율적 운영 등 주민자치회로의 전환, 참여를 원하는 주민자치위원회 1개소를 선정해 시범으로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금년도에 사전 준비 및 우수기관 방문 등 주민자치회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천지역 특성에 맞는 활동·사업 추진

Q ‘연천형 주민자치’ 특성은?

연천군은 현재 9개 읍·면에서 주민자치위원회가 운영되고 있으며, 각 읍·면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연천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활동 및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천은 농촌형 지역이면서 인구 고령화로 인해 다른 지역에 비해 주민자치 활동이 활성화되기 어려운 조건이지만, 주민자치위원들의 활동에 대한 욕구와 열정은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 읍·면에서는 코스모스길 가꾸기, 해바라기 축제, 호국정신 계승 마을 만들기 등 연천의 자연환경과 역사적 특성에 맞는 활동 및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백학면에서 추진하고 있는호국정신 계승 마을 만들기 사업은 지역의 역사적인 특성을 잘 살린 우수사례로, 작년 경기도 주민자치 경연대회에서 사례 발표를 통해 큰 호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찾아가는 주민자치 아카데미 교육

Q 주민자치위원 자질이나 역량 강화 방안은?

매년 ‘연천군 주민자치 아카데미’ 및 ‘선진지 교육’을 통한 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마을별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찾아가는 주민자치 아카데미 교육을 추진, 관내 주민자치위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 명품마을 만들기 사업을 통해 주민자치위원들이 스스로 마을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예산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각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코스모스길 가꾸기, 해바라기 축제, 호국정신 계승 마을 조성 등 우리 군을 대표하는 축제 및 명소를 성공적으로 꾸려가고 있습니다.

연천군 주민자치협의회장 이·취임식.   사진=이문재 기자
연천군 주민자치협의회장 이·취임식. 사진=이문재 기자

스스로 마을사업 하도록 예산 지원

Q 주민자치(위원)회 지원 등 연천군의 현실은?

연천군에서는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행·재정 지원을 아낌없이 하고 있습니다. ‘연천군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각 읍·면의 주민자치위원회가 잘 꾸려질 수 있도록 애쓰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지역 대표 축제인 구석기 축제와 연계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작품전시회를 진행하고, 경기도 주민자치 경연대회 지원, 우수 주민자치센터 운영 평가 및 시상 등 사기 진작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수 주민자치센터 벤치마킹 및 주민자치 아카데미를 통해 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 강화에 힘쓰고, 더 나아가 주민자치에서 스스로 마을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예산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민자치의 역할이 더욱 강조됨에 따라 연천군에서는 다양하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주민자치위원회의 행·재정 지원을 아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자치가 뿌리 내리도록 적극 지원

Q 향후 연천군의 주민자치 비전은?

연천군 주민자치위원회는 총 9개 읍·면에서 운영 중에 있으며, 각 주민자치위원회별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 및 각종 대회 참가 등 많은 성적을 거두고 있고, 군내 다양한 행사 참여를 통해 능력을 발휘하는 등 열정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주민자치회로 전환 시 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 강화와 자율적 참여의식, 활동의 확대와 지속 추진을 통해 체계적인 지원과 제도가 정착되면, 무한한 발전 잠재력과 가능성이 많아 연천군의 특성을 살린 주민자치회로 발돋움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주민자치가 안정적으로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대담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박 철 기자
대담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박 철 기자

행복하게 살고 싶은 연천 위해 함께 뛰자

Q 주민자치위원들께 드리는 당부의 말씀.

각 읍·면 주민자치위원회에서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과 편리한 이용 등 주민들 입장을 이해하시고, 지역을 위해 봉사해 주시는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읍·면 자치기구인 주민자치위원회는 읍·면과 협업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는 모태가 되는 자치기구입니다. 앞으로 주민자치회로 전환되면, 많은 변화가 있으리라 예상되며 권한과 사업 등 자치기구로서의 역량과 역할 강화가 요구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는 군수로서 이에 맞게 자치회의 역량 강화와 자율적 참여, 실천 등 지역 발전의 토대가 되는 자치회 강화에 주력할 예정이며, 주민들이 행복하고, 살고 머물고 싶은 연천,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살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더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