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주민자치 여성회의 창립 “수시 간담회로 역량 강화”

6월 11일 오전 11시 전주시 완산구의 한 식당에서 전라북도 주민자치 여성회의 창립회의가 열렸다. 사진=전언섭 기자
6월 11일 오전 11시 전주시 완산구의 한 식당에서 전라북도 주민자치 여성회의 창립회의가 열렸다. 사진=전언섭 기자

‘한 명의 아이를 키우는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 마을이 함께 아이를 품어 키우고, 그 아이가 커서 마을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가꿔가는 것. 바로 주민자치의 지향점이다. 

전라북도 주민자치 여성회의는 6월 11일 오전 11시 전주시 완산구의 한 식당에서 창립회의를 열고 “아이를 키우기 좋은 마을을 만드는데 여성들이 적극 나서자”고 결의했다. 여성의 강인함과 어머니의 성실함으로 주민들의 화합을 이끌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주민자치의 목표라는 데에 뜻을 모은 것이다. 

여성 위원들의 이 같은 결의에는 ‘관치와 협치’를 극복하고 ‘진정한 자치’로 발돋움해야 할 때라는 절박한 현실인식이 담겨 있다. 

김채숙 전라북도 주민자치 여성회의 상임회장은 “실질적인 주민자치는 주민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 지역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이루는 것”이라며 “그동안 행사에 동원되거나 행정의 협치 역할에 머물렀다면 이제는 여기서 탈피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일순 전라북도 주민자치 여성회의 수석부회장 역시 “지금까지는 주민자치가 아닌 관치였다”고 지적하며 “동장과 시의원의 하부 조직으로 그들이 원하는 일을 했지, 정작 우리가 하려던 일은 하지 못했다. 행정을 뒷받침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이제는 진정한 주민자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라북도 주민자치 여성회의 참석자들이 주민자치 동향 보고를 듣고 있다. 사진=전언섭 기자
전라북도 주민자치 여성회의 참석자들이 주민자치 동향 보고를 듣고 있다. 사진=전언섭 기자

앞서 출범한 전라북도 주민자치 원로회의도 관치 극복에 힘을 보탤 것을 약속했다. 박봉수 전라북도 주민자치 원로회의 고문은 “주민자치는 주민의 힘으로 해야 함에도 관치로 넘어가고 있고, 일부에선 시민단체가 주민자치를 쥐락펴락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여성위원들이 앞장서 주민이 주인이 되고, 주민이 마을과 이웃을 위해 일하는 참다운 주민자치를 만들어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원선 한국 주민자치 원로회의 공동회장 겸 전라권역 회장도 “지난 2014년 태동한 전라북도 주민자치회와 올해 1월 출범한 원로회의 그리고 오늘 창립하는 여성회의가 힘을 모아 전라북도 주민자치 발전을 이루자”고 격려했다. 

전상직 사단법인 한국주민자치중앙회 대표회장 역시 ‘주민의 자치’를 강조했다. 전 회장은 “주민자치는 주민이 하는 것이지 주민자치위원들이나 읍ㆍ면ㆍ동장이 하는 것이 아니다. 주민자치는 아이를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장을 조금 더 편하게 볼 수 있게 하는 등 마을을 살기 좋게 만드는 일을 하는 것이다. 이런 노력이 마을과 지역, 나아가 대한민국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된다”며 여성회의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최순례 전라북도 완주군 주민자치 여성회의 회장(왼쪽)과 김양선 전라북도 익산시 주민자치 여성회의 회장이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전언섭 기자
최순례 전라북도 완주군 주민자치 여성회의 회장(왼쪽)과 김양선 전라북도 익산시 주민자치 여성회의 회장이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전언섭 기자

관치 극복을 위한 첫 번째 사업으로는 역량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추진키로 했다. 전라북도 주민자치 여성회의는 4분기 특별 간담회를 열어 주민자치 실질화를 위한 특강과 교육을 진행한다. 또 전라북도 주민자치회와의 간담회에서는 여성회의 창립 홍보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조직 활성화를 위해 분기별 임원 간담회도 열 계획이다. 

김채숙 전라북도 주민자치 여성회의 상임회장은 “지역 내 주민자치 행사에 참석해 회원을 모집하고 교육을 통해 내실 있는 조직으로 가꿔 가겠다”며 “제21대 국회에서 주민자치회법이 통과돼 실질적인 주민자치를 할 수 있도록 우리의 힘을 모아야 한다”고 여성위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수석부회장에는 이일순 전주시 주민자치 여성회의 회장, 감사에는 이명숙 부안군 주민자치 여성회의 회장과 김효선 정읍시 주민자치 여성회의 회장, 상임이사 겸 사무국장에는 윤세자 군산시 주민자치 여성회의 회장이 선출됐다. 이어 정관을 심의ㆍ채택하고 전라북도 주민자치 여성회의의 임기 시작을 알렸다. 

또 참석자들은 한목소리로 전라북도의 실질적인 주민자치와 조직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