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진 도봉 구청장
이동진 도봉 구청장

 

3선 기초단체장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토론을 좋아하고 즐긴다. 그 바쁜 일정에도, 비서관들이 촉박한 다음 일정에 대해 아무리 재촉을 해도 하던 대화와 토론을 잘 끊지 않는다. 더 많은 얘기를 나누지 못함을 진심으로 아쉬워한다. 이번 대담 또한 마찬가지였다. 예정시간보다 길고 진지하고 열띤 분위기로 진행됐다. 전상직 본지 발행인과 이동진 도봉구청장의 ‘열정 대담’을 지면으로 전한다.

 

 

Q 안녕하세요 구청장님. 구민들께 인사 먼저 해주시죠.

3선 구청장을 하고 있는데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게 드문 일이고 쉽지 않은 일이고 매우 감사한 일입니다. 나름 행정의 영역에서 시민사회단체나 사회의 요구를 어떻게 행정에 접합할 것인가를 길게 고민할 시간이었고, 의미있는 고마운 시간입니다.

 

Q 도봉구는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디다는 인식과 평가가 있는데이에 대한 구 발전의 큰 그림, 비전은 무엇인가요?

도심에 직장을 갖고 있는 시민들의 주거지 역할을 위해 대도시의 주변에 주거기능 위주로 형성된 도시를 ‘베드타운’이라고 하는데요. 잠만 자고 출근하는 낙후된 서울 외곽 지역이라는 이미지에서 탈피하고자 도봉은 ‘문화’를 지역 발전전략으로 선택했습니다.

국내에 대중음악 전문공연장이 없다는 점에 착안해 아레나 공연장 건립을 구상하게 됐고, 현재 서울아레나를 중심으로 한 창동 신경제중심지 조성사업이 본격적으로 착수되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서울아레나 사업은 단순히 공연장 건립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당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발생시키는데, 서울시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서울아레나 건립으로 300개의 문화기업과 13,0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국내외 톱 뮤지션의 공연이 연간 90회 이상 개최되고 이들을 보기 위해 연간 250만 명의 국내외 관람객이 찾아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를 통해 지역경제가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음악과 공연문화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줄 신경제중심지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도봉은 서울 동북권의 중심지이자 세계적인 음악도시로 거듭날 것입니다. 앞으로 도봉구가 음악의 생산과 유통, 소비까지 동시에 이루어지는 음악산업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착실하게 준비해 나갈 생각입니다.

‘세계적 음악도시 도봉’ 구축 비전 실행

Q 말 나온 김에 도봉구의 주요 핵심 정책을 좀 더 소개해주시죠.

마을 곳곳에서 실현되고 있는 ‘마을민주주의’, 역사와 문화자원을 재조명한 ‘문화도시’, 마을교육을 이뤄낸 ‘혁신교육’,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선순환하는 ‘지속가능발전’, 그리고 서울아레나를 중심으로 조성될 ‘창동 신경제중심지’까지, 이러한 단어들이 현재 도봉구를 대표하는 모습이자 우리 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도봉구의 지향점은 지속가능발전입니다. 2015년 9월 유엔은 인류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경제, 사회, 환경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지속가능발전목표(UN-SDGs) 17개를 채택했고 각국 정부는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도봉구는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올해 1월에 유엔(UN)대학으로부터 ‘지속가능발전교육거점도시(RCE·Regional Centre of Expertise)’로 선정됐는데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모두가 살고 싶은 도봉을 만들기 위해 기후환경, 교육문화, 보건복지, 경제산업, 제도행정 등 모든 행정 사항을 지속가능발전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이란 선택사항이 아닌 현 세대가 미래세대에 지는 필수적 의무이자 중요한 책무입니다. 지속가능발전 과제들을 위해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한데 지방정부는 구체적제도와 정책으로 실현화하고 공식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봉구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2015년 11월 ‘서울특별시 도봉구 지속가능발전 조례’를 제정하고, 구정 전반에 지속가능발전의 가치 실현을 위해 지난 2016년에 전담부서를 설치했습니다. 이와함께 도봉구 지속가능발전 비전을 선언했고, 민·관 거버넌스 조직인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구성해 민관협력과 자체적 노력을 통해 도봉구민의 이행체계를 수립했습니다. 환경부의 ‘지방정부 SDGs이행 가이드라인’에서도 도봉구를 가장 선도적 지속가능발전 사례인 ‘이행단계’형 지방자치단체로 분류하는 등 우리 구는 지속가능발전 분야에서 앞장서 나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전상직 본지 발행인(오른쪽)과 이동진 도봉구청장이 8월 18일 주민자치를 주제로 대담을 나눴다.
전상직 본지 발행인(오른쪽)과 이동진 도봉구청장이 8월 18일 주민자치를 주제로 대담을 나눴다.

Q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이행체계는 어떤 정책으로 구체화 되는지요?

지속가능발전에 있어 특히 중요하게 여기는 정책 중 하나가 ‘혁신교육’인데 변화하는 시대에 지속가능발전을 위해서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지식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혁신교육에 있어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해 갈 것이냐가 우리에게 주어진 숙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청소년의 일일생활권 단위인 읍면동 단위로 학부모, 청소년, 지역주민, 주민센터, 학교, 공공기관 등 마을교육의 주체가 거버넌스를 구성해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도봉구는 ‘혁신교육지구’ 추진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혁신교육지구란 어린이·청소년이 학교와 마을에서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학교가 함께 참여하고 서울시 및 교육청 등이 협력하여 학교-마을교육 공동체를 실현해 나가는 자치구를 말합니다. 2014년 혁신교육지구 지정 추진을 위한 TF를 구성해 2015년 1월 자치구와 서울시·교육청이 서로 협력하는 ‘서울형혁신교육지구’에 선정됐고 2016년 방과 후 활동 연구용역을 시작으로 2017년에는 전국 최초 관내 5개 교와 함께 도봉형 마을방과후학교를 시작했습니다. 지속적 인구 감소에 따른 영향으로 60세 이상 인구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지만 어린이·청소년 인구는 감소하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어린이·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배움은 더 이상 학교만의 책임이 아니고, 아이들의 온전한 성장을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해야 합니다. 우리 구는 아이들의 희망이 있는 혁신교육도시 도봉의 완성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Q 이 외에 취임 후 역점적으로 추진한 사업, 대표적 성과도 말씀해 주십시오.

역시 창동 신경제중심지 조성사업을 빼놓을 수없습니다. 창동 신경제중심지 조성사업의 첫 마중물 사업으로 조성되는 동북권 세대융합형 복합시설 ‘창동아우르네’가 2018년 9월 착공에 들어가 올해 9월 완공을 앞두고 있고, ‘서울아레나’ 건립과 더불어 생겨나게 될 300여 개의 문화예술 관련 기업을 수용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 ‘시드큐브 창동’이 작년 11월 착공에 들어가 2023년 5월 완공을 목표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국내 첫 대중음악 전문공연장이 될 ‘서울아레나’는 다소 늦어지고 있지만 내년 초 즈음에는 착공될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그 외 로봇과학관과 서울사진미술관도 조만간 착공에 들어가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창동 신경제중심지 사업과 같은 가시적 성과 외에도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여러 성과들이 있었습니다. 서울시 최초로 여성친화도시(2011)로 지정받은 데 이어 평생학습도시(2013), 문화예술혁신교 육특구(2017)로 지정된 바 있고, 또 국제적 인증도 많이 받았는데 유니세프로부터 전국 최초로 완전한 아동친화도시(2016)로 인증 받았고 유네스코 글로벌학습도시(2019), 세계보건기구 고령친화도시(2018),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 거점도시(2020)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증을 받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지속가능발전-혁신교육지구-신경제중심지 조성 ‘역점’

Q 임기 내에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현재 추진 중인 현안 사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박원순 시장의 궐위 상황에서 서울시와의 협력사업이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서울아레나를 비롯한 창동 신경제중심지 조성사업과 서울시립도서관 건립, 소방학교부지 안전체험관 건립, 청년혁신파크 조성 등 다양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창동 서울아레나가 들어서는데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한 접근성 개선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현재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C 노선은 창동역이 정거장으로 확정돼 있습니다. 다만, 우리는 정부가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통해 발표한 KTX 수도권 동북부 연장사업(수서-의정부)이 동시 추진되기를 희망하고 있는데 하루 빨리 좋은 소식이 들리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이제 주민자치에 대한 얘길 해보겠습니다. 읍면동을 민주화 하는 게 주민자치이고 행정기관이 아닌 주민이 지배하는 게 주민자치라고 생각합니다. 시군구 단체장처럼 읍면동장도 주민이 직접 선출해야 한다고 보는데 어떠신가요?

지방자치를 확대하려면 읍면동장을 직접 선출을 하는 게 맞습니다. 다만, 지방자치가 제도와 형식이 주어지지만 또 다른 한편, 그 내용을 확보하는게 참 지난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지자체장 선거를 시작한 지 25년의 시간이 흘렀고 이제까지 지방자치의 역량이 얼마나 축적되고 그 본래의 의미를 얼마나 구현하고 있느냐고 본다면 참 쉽지 않습니다. 긍정적 요소만 있는 것도 아닙니다. 예를 들면 시군구 단위 단체장 중심의 집행부가 있고 의회가 있습니다. 양 측면이 본래적 의미에 부응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지 긍정적 역할만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입니다.

지방자치는 분권과 자치, 즉 권력분권과 주민자치로 구성돼 있다고 봅니다. 주민자치의 측면에서 보면 폭이 꽤 넓어진 측면이 있지만 주민들 스스로 어느 정도의 자치 역량을 가지고 있느냐의 차원, 그리고 또 관은 민에게 자치권을 부여하려고 노력했는가 하는 차원을 보면 아직도 둘 다 많이 부족해보입니다.

그런 역할을 적극적으로 하려는 지방정부가 있고, 과거와 특별히 달라진 게 없는 데도 있고, 확실히 편차가 많습니다. 선도적 역할을 하는 흐름이 전국화 되는데는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선도적 역할을 하는 지방정부가 과거에 비하면 민선 5기 들어서 많이 늘어났습니다. 물론 일반화 시키기엔 많이 부족합니다만.

Q 주민자치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주민자치회가 잘 설계돼야 합니다. 자치에 대한 정의도 잘 안 돼 있는 상황인데요. 한국에서 주민자치위원회가 김대중 정부 시절 1999년 2월에 시작됐는데, 원래 대통령 지시는 읍면동 폐지하고 주민자치회로 대체하라-민원은 자동처리시스템으로 바꿔라 하던 것을, 공무원들의 반발로 전면폐지 힘드니까 행자부에서 ‘반만 폐지하겠다’하고 주민자치센터를 세웠는데요.

당시 완전한 제도의 세팅이 안됐던 측면이 있습니다. 목표와 지향점은 매우 컸는데 거기에 가는 과정이 많이 생략됐달까요. 제도의 불비함 그리고 여기에 주민자치위원회 위원들이 지역 내 여러 사항들에 대해 주인 역할 할 만한 역량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대책도 없이 전국적으로 동일하게 만든셈이지요. 이러저러한 관변단체에 속한 사람들이 위원으로 가고, 제 기능을 하기 어려웠다고 봅니다. 지금 주민자치회는 그런 전철을 밟으면 안 됩니다. 민선 5기 이후 지방자치 영역의 역할이 다양해졌는데요. 지방정부가 사회영역, 복지, 문화, 교육 등에 관심을 갖고 역할을 하게 된 것처럼 그 마을의 여러 영역에서 활동가들이 총화가 돼 주민자치회로 결합되는 방식, 이게 제대로 되는 과정이고 원래 취지에 맞다고 봅니다. 아직 그렇게 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런 노력을 하고 가능한 그렇게 가려고 하지만 부족한 측면이 있고요.

서울시가 서울형 주민자치를 하면서 서울시 전체 동을 주민자치회로 전환하라는 방침을 모든 구에 내렸습니다. 여기에 전 적극적으로 반대했습니다. 서울형 주민자치 시범사업으로 2015년부터 4개 구가 시작할 때 우리 구도 함께 했습니다. 해보니 만만치 않았습니다. 주민자치회가 예전 꼴 나겠다 싶어서 방향은 유지하되 시간을 갖고 과정과 절차를 중시해서 천천히 가야겠다 생각해서 (주민자치회로) 자동 전환을 안했습니다. 3단계를 거쳐 오고 있는데 정당성 확보를 위한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위원들도 자연스럽게 세대교체가 되기도 했고 암튼 속도를 매우 낮춰서 여기까지 왔습니다.

서울시 전 동을 주민자치회로 전환하라고 했는데 시범사업을 한 우리 구에서 못한다고 하니 시에서도 깜짝 놀라 찾아오기도 했습니다. 구에서 알아서 시기를 정하는 걸로 돼 있어서 우리 구도 올해 말까지 전환작업을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서울시도 그나마 상당한 시간을 거쳐 여기까지 온 셈입니다. 전국의 400개 시군구가 주민자치회로 전환을 했는데요. 모 광역시의 시장이 서울시 모델을 가져가 추진하는 과정에서 제가 작년에 사례발표를 하러 간 적이 있습니다. 그때 그 광역시 어느 구에서 모든 동을 주민자치회로 전환하겠다고 자랑을 했었는데 ‘우리 구는 2015년부터 시범사업을 해왔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아직 전환 안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주민자치회가 갖고 있는 역할과 의미는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와 취지가 제대로 살아나기 위해서는 만들어가는 과정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 방향의 가치에 동의하는 사람들이 자치회를 구성하는 게 중요하고요. 마을의 역량을 잘 추스르고 강화하고 그 결과로서 자치회를 구성하는게 실천적 역할의 차원에서 정말 소중합니다.

“주민자치회 전환, 과정-절차 중시해 차근차근...법제도화는 시기상조”

Q 주민자치회와 관련한 법, 제도화 움직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저는 지금 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주민자치회는 법에 의해 하는 게 아니고 자발성에 의해 움직이고 민주주의 토대를 강화하기 위한 조직입니다. 제도화 해놓으면 의무적으로 만들어 껍데기만 남을 수 있습니다. 관심 없는 사람들도 모여들 수 있고요.

중앙정부의 역할은, 밑으로부터의 노력, 아래로 부터의 운동을 지원하는 형태로 가야지 ‘이게 좋은거야, 이쪽으로 가야지’하고 제도화 해버리면 행정이 의무화됩니다. 주민자치회의 제대로 된 전국화를 막는, 역행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겁니다.

지금 제도화는 시기상조라 보고요. 오히려 도와주는 역할이 맞는 것 같습니다. 자치분권위원회 교육에서도 제도화를 언급했는데 전 반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름만 바꿔서 가는 건 막아야 하지 않을까요?

 

Q 정말 중요한 말씀입니다. 무엇보다 주민자치는 사람이 하는 겁니다. 주민자치위원회는 실패했고 위원선정에서도, 일하게 만드는 과정서도 실패했습니다.주민자치위원을 합당한 인재를 뽑지 않고, 읍면동장이 자기 필요한 사람으로 뽑아서 쓰고. 주민들이 선출해야 하는데, 정부가 이 선출권 만은 안 내놓겠다 해서요. 기본 개념부터 잘못됐습니다. 위원 선정을 예전엔 동장이 했고, 지금은 추첨으로 하고, 둘 다 잘못된 것이죠. 조직과 인력의 기본이 많이 무시 돼 이것부터 해결해야 합니다.

우리 구 주민자치위원 선정은, 단체 추천 비중이 매우 낮아졌고요. 교육 이수 후에 경합이 되면 추첨합니다. 들어오는 과정이 기본요건만 갖추면 되게 돼있어서요. 이 문제에 관해선 검토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지금은 기존 진입장벽을 무너뜨리는 의미는 있으나 분과를 만들어서 분과위원은 회원 아니더라도 참가 여지를 넓혀 놓고 활성화 하면 자연스럽게 리더십 있는 분들이 이후 위원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분과위 활동을 강화하고 이 분과위에 복지,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마을에서의 활동을 담아 이걸 통합해서 자치회가 마을 활동자원을 총화하고 통괄하는 기능을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Q 주민자치법안을 만들면서 살펴보니 영국의 자치조직인 패리쉬(Parish)는 50개 법에 흩어져 있습니다. 일본도 지방자치법에 이런이런 걸 갖춰 오면 지자체장 승인으로 인가단체가 됩니다. 정관, 재산관리 등 규약에 하자가 없으면 허가가 나고 절차법으로 되어있습니다. 한국도 주민자치를 절차법으로 만들어주었으면 합니다. 권리능력, 행위능력이 필요하니까 권한을 부여해주는 것으로요. 이 부분도 심층적 토론이 필요할 때가 됐습니다.

일부에서는 법인화 하는 것으로 법안을 추진한다고 하는데, 법인화 하는 순간 완전히 고정화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일반적 법인? 이건 부적절하다고 봅니다. 주민자치회는 상당히 역동적이어야 한다고 보기 때문에요. 법인화 하는 순간 이해집단화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요. 지금 단계에서 법제화 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봅니다. 그럴 만한 역량을 갖춘 곳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과거 전철을 밟을 확률이 높다는 생각입니다. 민관이 협력해 마을에서 민주주의 토대를 만들어가는 과정인데 중앙정부는 그냥 지켜보고 관여하지 말고 전국화 될 만한 수준이 됐다 하면 조례로 만들어서 광역단위 수준에 맞게 가면 된다고 봅니다.

Q 주민들이 주민자치 하게 되는 동기 내재화에 대한 성찰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정치 경제 사회 심리적 동기가 있는데 이 동기가 내재화 돼 나와야 하는 설계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특히 시민운동가가 앞서면 주민들이 박탈감을 크게 느끼게 됩니다. 시민운동가는 그림자처럼 뒤에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주민자치지원관을 우리 구는 상당부분 지역활동가들이 합니다. 지역 내에서 성장한 활동가가 지원관이 됩니다, 외부에서 데려온 사람이 아니고요. 시스템의 문제라고 봅니다. 시민운동과 연관지어 하고 있지 않습니다. 지원관은 주민자치회를 구성하는 과정에서의 역할, 즉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합니다.

Q 그 지원관도 지역에서 알아서 주민들이 뽑아야 한다는 생각이고요. 간사도 물론 주민자치회 안에서 선출되어야 하고요. 아무튼 이게 되게 애매한 문제입니다. 결국 주민들의 참여의 문제가 또 대두되는데요. 주민자치회에 대한 주민들의 참여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요?

주민자치가 빠르게 안착되는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민들의 민주적 자치역량을 스스로 강화하고 주민자치회 활동이 주민들에게 널리 알려져 주민자치회의 권한과 대표성이 확대되는 선순환 구조는 어느 정도 물리적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만,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 민관 교육훈련, 좋은 자치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구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효과적 홍보, 사업추진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점과 현장의 어려움을 잘 수렴한 주민자치당사자 중심의 정책설계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와 함께 주민자치는 자치분야만 국한된 영역이 아니라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 복지, 평생교육, 혁신교육, 참여예산, 도시재생, 자원봉사 등의 여러 정책사업들과 주민역량이 동시에 강화돼야 비로소 활성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향후 구의 주민자치 발전 방향, 비전을 종합적으로 말씀해 주시죠.

흔히들 마을공동체는 (인위적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주민자치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자치기반을 만드는 것이 행정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관점에서 주민 스스로의 역량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발 뒤에서 조력하고 협력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정책도 주민들의 눈높이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면 실패합니다. 행정이 주도하고 주민은 보조하는 사업은 주민자치 정책과 맞지 않습니다. 우리 구는 서울시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 정책을 선도하는 자치구로서 도봉형 주민자치 제도를 지금의 주민자치의 현실과 눈높이에 맞춰 재설계해 당사자 중심의 정책설계와 사업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 2020년 12월 14개 전동에 주민자치회가 확대되는 시점에서 「서울특별시 도봉구 주민자치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를 주민자치회 상황에 맞게 개정하여 자치활동 기반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특히 주민자치협의회를 제도화해 다양한 자치정책 설계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소통창구를 만들고 이를 최대한 반영할 것입니다.

무보수 명예직 자치활동 원칙은 지키되 자치위원들이 명예롭게 자치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회적 인정과 보상체계를 강화할 생각입니다. 주민자치회가 실질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지금의 1인 유급간사 체제로는 현실적 어려움이 많습니다. 사무국 체계를 구축해 안정적 재원과 인력을 기반으로 한 자치활동을 수행해 낼 수 있도록 장기적 안목으로 계획을 수립해 나갈 예정입니다.

Q 어려운 여건에서도 헌신하는 구 주민자치위원들께도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올해는 도봉구 주민자치회가 14개 전동으로 확대되는 해입니다.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9개 동에서도 올해 정수 및 결원인원을 충원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하반기에는 14개 전동에서 주민자치위원을 새롭게 모집하게 될 것이고, 시기적으로 10월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과정에서 관심 있는 주민들의 많은 참여가 필요합니다.

주민자치제도가 주민자치회라는 이름으로 20년 만에 새롭게 변하고 있습니다. 책임 있는 자치의 주체로서 주민자치회에 많은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행정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많습니다. 마을의 일은 마을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 스스로 책임 있게 참여할 때 비로소 좋은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풀뿌리 민주주의가 주민자치회를 통해 효과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잘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주민들께서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서울 도봉구는...

서울시의 최북단에 위치한 도봉구는 동쪽으로 노원구 ,상계동, 서쪽은 강북구 수유동우이동, 남쪽은 노원구월계동 및 강북구 번동, 북쪽은 의정부시 장암동과 접하고 있는 서울 동북부의 관문 지역이다.

구 전체면적은 20.84㎢로 서울특별시 면적의 3.4%를 차지하며, 북한산국립공원을 비롯한 공원면적이 48.2%인 10.05㎢에 달한다. 구 서남부의 우이천은 강북구와 경계를 이뤄 흐르고, 북부에는 의정부시와 경계를 이루는 도봉산이 자리 잡고 있으며, 동부에는 한강 상류 지류인 중랑천이 흐르고 있다.

도봉구의 상징인 도봉산은 예로부터 서울의 진산으로 사랑받아 왔으며 산 전체가 웅장한 바위로 이루어져 있다. 1973년 7월 1일 성북구에서 분리 신설될 당시 서울의 대표적 명산이자 지역의 상징인 도봉산에서 구이름을 땄다. 1995년에는 18개 동이 강북구로 분리돼 현재 총 14개의 행정동으로 구성돼 있다. 인구는 올해7월 기준 329,560명으로 서울의 3.39%이다. 구꽃은 꽃창포, 구나무는 은행나무, 구새는 학이다.

도봉구는 만화 주인공 ‘둘리’의 고향이기도 하다. 도봉구는 만화에서 둘리가 발견된 곳이 우이천이고 고길동의 집이 쌍문동으로 그려진 점에 착안해 2011년 2월2일 전국 최초의 캐릭터 박물관인 둘리뮤지엄을 개관했다.

 

 

 

 

 

 

 

 

 

저작권자 © 더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