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주민참여 예산 500억으로 확대
상태바
경기도 주민참여 예산 500억으로 확대
  • 여상호 기자
  • 승인 2020.02.03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제안 사업 공모·· 4월10일 까지 접수

 

경기도 주민참여예산 포스터.                                 사진=경기도청
경기도 주민참여예산 포스터.                                 사진=경기도청

경기도는 도민과 시군, 민관이 함께 만드는 500억원 규모의 주민참여예산을 편성하기 위해 도민 제안 사업 공모를 진행한다.

경기도는 이를 위해 ‘2020년 주민참여예산 운영 기본계획’을 지난달 29일 발표했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하기 위해 예산편성 전 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는 제도로, 도는 지난 2012년 이 제도를 도입한 이래 지속적으로 확대 강화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누구나 쉽게 제안할 수 있도록 제안자에 따라 사업유형을 재설계했다. ▲일반도민이 제안하는 도민제안형 ▲시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도에 접수하는 지역지원형 ▲비영리민간단체 및 위원회에서 제안하는 민관협치형으로 나누고 각각 300억, 100억, 100억 원 규모로 예산을 편성했다. 제안된 사업은 민관예산협의회, 전문가 사전컨설팅 등 사업 숙의과정을 거쳐 최대한 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

제안을 희망하는 도민은 누구나 관련 분야 아이디어를 담은 주민제안(공모) 사업 신청서를 작성해 경기도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https://yesan.gg.go.kr) 또는 이메일(g-budget@gg.go.kr), 우편(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1, 경기도청 예산담당관실) 등에 제출하면 된다.

2021년 본예산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4월 10일까지 접수해야 한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사 및 온라인 주민투표를 거쳐 2021년 예산안에 반영된 후 의회 심의가 통과되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올해는 주민참여예산위원 뿐만 아니라 청소년과 일반도민 등을 대상으로 한 예산학교 운영을 통해 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참여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19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평가’에서 2018년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