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회! 변화의 시작, 행복의 중심’ 주제
천안시 성환읍 주민자치회 등 혁신 사례 발표

 

충청남도는 17일 청양군 군민체육관에서 ‘제4회 동네자치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충청남도 제공
충청남도는 17일 청양군 군민체육관에서 ‘제4회 동네자치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충청남도 제공

충청남도가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주민 참여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관련 정책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충청남도는 17일 청양 군민체육관에서 ‘제4회 동네자치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주민자치회! 변화의 시작, 행복의 중심’을 주제로 도가 주최하고, 도와 청양군·청양군 주민자치연합회가 공동 주관했다.

양승조 충남지사와 김돈곤 청양군수, 이재후 청양군 주민자치연합회장, 시·군 주민자치위원, 활동가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행사는주민 참여 혁신모델 우수사례 설명, 더 행복한 주민자치 발표 한마당,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대회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천안시 성환읍 주민자치회 △부여군 양화면 송정그림책마을 등 주민 참여 혁신모델 우수사례 2개 팀의 사례를 공유했다. 또 더 행복한 주민자치 발표 한마당에서는 사전 심사를 통과한 5개 팀이 주민자치위원회 및 주민자치회 운영사례를 각각 발표했다. 아울러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대회를 실시, 손인형극·난타 등 15개 시·군별 1팀씩 참여해 화합의 한마당을 펼쳤다.
 

양승조 충남도지사 “주민 스스로 이끌어 가는 주민자치가 우리 사회 작동 원리”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주민 스스로 이끌어 가는 주민자치가 우리 사회의 작동 원리”라며 “주민자치 활동이 진정으로 잘 발휘될 때 당면한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점점 심화되고 있는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 양극화의 3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그 해법을 주민자치에서 찾고 싶다”고 덧붙였다.

또 양 도지사는 “도는 충남형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활성화와 풀뿌리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주민자치회 제안사업 지원시책 신설, 주민세 특화 사업비 지원, 개방형 읍·면·동장 민간인 임용 시범 실시 등 주민자치회가 읍·면·동의 실질적인 의사결정기구가 될 수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