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4일 제주시청 본관 회의실에서 열린 시민 행복을 위한 새로운 정책과제 발굴 토론회.                                                        사진=제주시청
지난달 24일 제주시청 본관 회의실에서 열린 시민 행복을 위한 새로운 정책과제 발굴 토론회. 사진=제주시청

제주시는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을 오는 13일까지 공모한다.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취약계층지원 △환경·생태 체험 △제주다운 마을 만들기 △로컬랩 사업 등 일반공모 사업과 기획공모 사업으로 구분, 지원된다.

신청 자격은 '5인 이상으로 구성된 제주시 주민 모임'이며 각 읍․면사무소와 동주민센터에 방문 접수하면 된다.

한 공동체 당 일반 공모사업은 최고 500만원(총사업비의 10%이상 자부담 포함), 기획공모사업은 1,000만원(총사업비의 10%이상 자부담 포함) 이내로 지원된다.

특히 올해는 기획 공모사업인 '로컬랩 사업'을 추가하여 마을에서 지역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기회를 제공한다.

제주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사업으로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들이 발굴되길 기대 한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시에서 2015년부터 89개 공동체를 지원하여 왔다.

 

■ 로컬랩(Local Lap)이란?

실제 삶의 현장인 마을단위에서 지역문제를 발견·정의하고, 주민, 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사회문제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생활 속 열린 실험실.

저작권자 © 더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