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동성 안양시 주민자치협의회 신임회장
양동성 안양시 주민자치협의회 신임회장

Q. 안양시 주민자치협의회장이라는 중책을 맡으셨습니다. 소감과 각오는 어떠신지요?

안양시 주민자치협의회는 만안구, 동안구가 격년으로 돌아가면서 이끌고 있습니다. 그래서 6대 회장님 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저도 나름대로 7대에는 안양시 협의회를 위해 열심히 해야 겠다 각오를 다지고 있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Q. 안양시 협의회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사업계획 등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앞으로 마을을 위해 노력하시는 각 동 주민자치위원장님들 사이에서 협의회가 열심히 소통하며 가교 역할을 잘 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올해 2월, 6월, 8월에 ‘생명나눔 헌혈하기’ 캠페인을 하려고 계획 중이고요. 3월에는 안양천 가꾸기 정화운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 9월쯤에 선진지 견학을 통해 발전하는 주민자치(위원)회 사례를 많이 공유하고 배우려고 합니다.

Q. 어떤 계기로 주민자치 활동을 하게 되셨는지요?

적십자 봉사단원으로서 마을을 다니며 봉사활동을 하다가 마을 곳곳에 주민들이 불편해하는 점이 많은 것 같아 마을을 좀 바꿔 보자 하는 취지에서 주민자치위원을 하게 된 것이 계기가 됐습니다.

Q. 안양시 주민자치, 더 나아가 대한민국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사항, 꼭 필요한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주민자치회가 전국적으로 봤을 때 아직 시범으로 하는 시군구도 있고요. 주민자치위원회로 운영되는 곳이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을 전국적으로 일원화 시켜서 빨리 정리가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 끝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헌신하고 애쓰시는 안양시 주민자치위원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각 동에서 헌신하고 애쓰시는 안양시 주민자치위원 분들께 일단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힘들고 때로는 희생이 따라도 내가 이 일을 하면 알지 못하는 누군가가 행복해지는 것처럼 함께 행복해지는 길을 묵묵히 걸어갔으면 합니다.

 

 

 

 

 

 

저작권자 © 더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