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주민자치와는 언제부터 인연을 맺게 되었는지?

A. 8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주민자치 활동을 했지만 이전부터도 주민에 의해 만들어가는 주민자치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밖에서 보던 것과 실제 현장에서 접하는 주민자치는 많은 차이가 있지만 그 괴리감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 중이다.

Q. 주민자치 활동을 하면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주민자치 활동이 즐거울 수 있는 것은 주민이 자신의 사는 마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제가 위원장으로 있는 음봉면 주민자치위원회의의 경우 격주로 반찬 나누기 봉사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고, 9월에는 걷기대회도 개최하는 등 살맛나는 마을을 만들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다.

Q. 아산시 주민자치연합회의 자랑할 점이 있다면?

모두 탁월한 능력과 아산에 대한 애정이 많은 분들이 모인 연합회인 만큼 제대로 된 주민자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애쓰는 중이다. 단지 주민자치법이 제정되어 있지 않아 지역에서 부딪히는 한계가 뚜렷하다. 제대도 된 주민자치법이 통과되어 지역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Q. 연합회의 앞으로 활동 계획은?

A. 코로나19로 활동에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다. 좋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준비하지만 실제 시행하기가 어려운 현실이기도 하다. 백신 접종이 어느 정도 완료되고 코로나19가 줄어들면 연합회가 아산시와 아산시 주민을 위해 더 큰일을 할 수 있게끔 연합회장님 함께 미리미리 준비해 나아가겠다.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더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