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주민자치 광역 조직의 운영 개선을 위해 인천광역시 5개구 주민자치회 협의회장단이 지난 4월 1일 한 자리에 모였다. 전국적으로 광역조직 구성은 빨랐으나 협의회간 협력이나 활동, 영향력 면에서 답보상태에 있는 현 상황을 타개해보자는 취지에서다. 이날 연수구청 별관2층 바다홀에서 개최된 간담회는 시종일관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지난 3월 22일 열린 ‘주민자치 근거조항 복구 및 주민자치 기본법 제정을 통한 주민자치 활성화 정책 토론회’가 기폭제가 됐다. 문제 제기는 주민자치회법 토론회를 개최하면서 주최 측에서 인천 주민자치 광역조직인 인천시 주민자치연합회 측에 알리지 않은 것에서 출발했다. 일부 구 주민자치협의회장을 중심으로 ‘현재 연합회가 유명무실하고 답보상태인 것과 별개로 시의회와 마을지원센터가 행사를 주최하면서 몇몇 주민자치회가 아닌 연합회에 연락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다’ ‘연합회가 존재하지만 협의회간 협력이나 활동, 위상이나 영향력 면에서 지지부진 하다면 인천 주민자치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뭔가 변화와 혁신을 모색해야 한다’ 등의 지적이 나왔다. 이에 인천시 5개구 주민자치협의회장이 주축이 되어 한국주민자치중앙회에 지원을 요청하여 긴급 간담회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다음으로 전상직 한국주민자치중앙회 대표회장이 인사와 함께 국회발의  주민자치회법 비교 분석 및 그 의미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저작권자 © 더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