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정책제안

디지털기반의 원격교육활성화 기본법 시행                                                         

2022년 3월 25일 「디지털기반의 원격교육활성화 기본 법」이 시행되면서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이 법제화됐다. 이 법안에 따르면 학교장은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원격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을 실시 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접근 및 활용능력 향상,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 및 비판 능력 향상,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사회참여 능력 향상,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민주적 소통 능력 향상이 이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향후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이해 교육과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소통과 참여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필자 또한 정부부처의 미디어 교육사업에 참여하면서 청소년들의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콘 텐츠 개발에 힘써왔다. 이 과정에서 느낀 점을 중심으로 교사 및 학생의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디지털 미디어 문해에 필요한 기본적 개념 이해                                                 

얼마 전 우연한 기회에 여당과 야당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모르는 학생도 일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 이야 기를 듣다 보니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부터 학생들이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디지털 미디어 문해 수업에 앞서 개념에 대한 이해가 먼저 이 뤄질 필요가 있는 것이다. 필자는 학생들이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증진을 위해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중요한 개념 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자본주의라는 거대한 틀로 바라봐야

미디어에서 다루고 노출된 콘텐츠에 대한

산업적·제도적 의미 잘 이해할 수 있어

첫째, 뉴스 프레임이다. ‘프레임’은 창문이나 액자의 틀 을 의미하지만 여기서는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나 관점 을 일컫는 용어이다. 즉 어떤 식으로 보도하느냐가 뉴스 프레임이라고 할 수 있다. 가령, 최근 발생한 우크라이나 전쟁을 보도할 때 전쟁의 피해 상황 보도에 주목한다면 이 는 전쟁의 참혹함을 알리는 프레임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 다. 전쟁으로 인한 세계 경제의 어려움을 집중적으로 보도 한다면 언론은 전쟁이 경제에 미친 영향을 강조하는 프레 임을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이처럼 뉴스 프레임을 파악하 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프레임이 뉴스수용자에게 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뉴스 프레임 개념을 설명할 때 뉴스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도 설명해야 한다. 가령, 전쟁에 대처하는 지도자의 무능력을 부각시키는 보도를 접한 시청 자라면 이 지도자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갖기 쉽다. 이 때문에 언론보도는 매우 중요하고 신중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뉴스가 어떤 프레임을 갖고 이러한 프레임은 대중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비판적으 로 사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둘째, 재현 개념이다. 재현은 어떤 인물이나 장소, 사물 을 묘사하는 것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디지털 미디어 문해 를 위해 매우 필요한 개념이다. 요컨대, 많은 연구에서 미 국 영화에 등장하는 아시안들이 재현되는 모습을 비판적 으로 분석했다. 대부분 범죄집단으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 아 아시아인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강화될 수 있다는 우 려가 나왔다. 이 개념을 이해하면 드라마나 영화에 대한 비판적 분석이 가능하다.

요컨대, 다문화가정을 소개하는 방송 프로그램이 다문 화가정을 어떻게 재현하고 있는지 분석할 수 있고 탈북민 을 다룬 방송 프로그램이 우리 사회의 탈북민을 어떻게 재 현하고 있는지도 분석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개념에 대 한 이해가 밑바탕이 돼야 디지털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분 석할 수 있는 틀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 개발                                     

우리 사회에서 미디어 교육의 역사는 꽤 오래됐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동안의 논의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과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 집중됐다. 따라서 디지털 미디어 를 어떻게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할 것인지에 대한 논 의는 많이 부족했다. 가령, 뉴스의 예를 들어보자. 뉴스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필자는 뉴스를 구성하는 육하원칙을 통해 뉴스를 분석해 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즉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라는 육하원 칙이 뉴스 기사에 어떻게 나타났는지 학생들이 논의해 볼 수 있다. 이 중 ‘누가’의 경우는 뉴스 정보원을 의미하는 경 우가 많기 때문에 어떤 정보원이 뉴스에 많이 보도됐는지 를 학생들은 분석해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특정 입장을 지 지하는 정보원의 이야기가 많이 인용됐다면 뉴스의 공정 성 측면에서 기사를 비판해 볼 수 있다.

최근 일어난 우크라이나 전쟁의 경우를 보면 ‘왜’라는 부 분으로 비판적 접근을 해 볼 수 있다. 즉 왜 이 전쟁이 발 생했는지를 언론이 보도하고 있는지를 분석해 볼 수 있는 것이다. 뉴스가 사실들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추다 보니 정작 왜 특정 이슈나 사건이 발생했는지를 전달하는 데 소 홀한 경우가 많다. 이런 비판적 분석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뉴스의 역할과 책임을 다시 한번 성찰하는 기회를 가질 것 이다.

뉴스 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찾아 보는 것도 뉴스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 이 될 수도 있다. 뉴스는 원칙적으로 기자가 생산하지만, 뉴스를 걸러내는 게이트키핑의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 서 어떤 뉴스는 사라지고 어떤 뉴스는 대중에게 전달된다. 이러한 과정을 학생들이 이해하는 것도 필요하다. 즉 뉴스 가 개인의 산물이 아니라 사회적, 조직적 산물이라는 것을 인지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뉴스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 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령, 여러 언론에는 보도됐지 만, 특정 언론에는 보도되지 않는 사안이 있을 수 있다. 또 한 특정 사안의 경우 특정 언론에만 유독 강조되는 것도 있다. 이러한 여러 사례를 접하면서 언론사의 상업적, 이 데올로기적 이해나 이익이 뉴스 콘텐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뉴스를 예로 들긴 했지만, 뉴스를 포함한 디지털 미디어 를 비판적으로 분석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이 개발되 고 공유돼야 한다. 유튜브나 넷플릭스의 추천 알고리즘, 인공지능의 윤리적 문제, 메타버스와 관련한 이슈 등 학생 들의 비판적 사고가 필요한 이슈가 여전히 많다.

제도나 산업으로서의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이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2021년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의하면, 청소년들이 가장 관심 있는 미디 어 리터러시 교육은 동영상 촬영이나 편집 등 동영상 제작 교육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필요한 교육으로는 온라인 상에서의 개인정보보호와 온라인상에서의 예절교육이었 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 경험과도 관련이 있어 보인다. 즉 온라인상에서의 예절교육과 개인정보보호 방법에 관한 교 육을 많이 받다 보니 이러한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을 수 있다. 반면, 영상이나 뉴스에 대한 비판적인 교육이나 미디어산업에 관한 교육은 경험도 적었고 관심도나 흥미, 중요성도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흔히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의 핵심은 비판적 사고의 형성에 있다고 한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 이뤄지고 있는 교육은 미디어의 윤리적 사용이나 제작 교육에 초점을 두 고 있다. 미디어를 바라보는 비판적인 안목을 기르기 위해 서는 미디어의 제도적, 산업적 측면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즉 요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디지털 플랫폼 자본주의 의 상업적 속성, 미디어와 권력과의 유착, 미디어와 자본 과의 관계 등에 대한 비판적 안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미디어는 정치권력이나 자본의 영향 력에서 벗어나 홀로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자본주의라 는 거대한 틀 속에서 미디어를 바라보는 안목이 중요하다. 이런 안목이 길러질 때 미디어 콘텐츠에 미치는 여러 요인 가운데 산업적, 제도적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가령, 학생들이 어떤 기업이 언론사를 소유하고 있는지 를 알게 되면 왜 해당 기업이 그 언론사에서 호의적으로만 보도되고 그 기업의 광고가 많이 실리는지를 이해할 수 있 다. 특정 종교집단이 언론사를 소유하고 있다면 그 종교를 비판하는 기사를 해당 언론사에서 싣기는 어렵다. 이처럼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언론사의 소유 구조가 미디어 콘텐츠에 미치는 영향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사회참여 역량 강화                                                       

유튜브 등 1인 미디어의 발달과 확산은 온라인 플랫폼 에서 누구나 콘텐츠 생산자가 되도록 했다. 앞서 언급했듯 이,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사회참여 능력 향상은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청소년들은 미디 어를 활용해 다양한 사회적 실천에 참여하면서 사회에 관 심을 갖고 공동체의식이나 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아 래 그림에서도 나타나듯이, 미디어에 대한 분석과 평가, 창조 능력뿐 아니라 공동체 문제해결에 동참할 수 있는 실 천 능력이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의 중요한 요소이다.

미디어를 매개로 한 청소년의 사회참여 역량을 강화하 기 위해서는 먼저 미디어가 사회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수 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미 디어를 통해 사회문제 해결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을 장려할 필요가 있다. 가령,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 를 취재해 카드뉴스를 만들거나 짧은 다큐멘터리 영상을 만들 수 있다. 또한 현안 이슈와 관련해 기획취재를 할 수 도 있다. 이 과정에서 취재한 내용을 서로 논의하고 무엇 을 부각시켜 보도할 것인지를 토의함으로써 청소년들은 미디어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게 되고 활동적 시민이자 비 판적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쌓게 된다.

이처럼 미디어를 통한 사회참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이나 자유학년제 등 청소년활동이 활발한 시간을 활용해 프로젝트에 기반한 수업을 활성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공공문제나 이슈 에 관해 취재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고 발표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의 지속성 필요해                                                     

 「디지털기반의 원격교육활성화 기본법」 시행에 맞춰 디 지털 미디어 문해력 증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몇 가지 로 정리해보았다.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은 영국, 핀란 드, 미국, 캐나다, 싱가포르 등 선진국에서 이미 오래전부 터 시행해 왔다.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이제부터라도 디 지털환경에서 청소년들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 한 미디어 교육체계를 갖춰야 한다.

디지털 미디어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출현은 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어떤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하더라도 이를 비판적으로 이 해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이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이 항시 필요한 이유이다.

이창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창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저작권자 © 더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