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정 의정인터뷰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정해종 의장은 포항시의회 4선 의원(5, 6, 7,8대)으로 제8대 포항시의회 후반기 의장을 맡아 의회를 이끌었고, 이제 임기의 끝을 바라보고 있다. 정해종 의장은 코로나 위기 극복과 지진 피해 보상 등을 해결하기 위해 분주히 활약한 정해종 의장은 남은 시간도 신성장 산업 육성, 포스텍 연구중심 의대 설립,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 동해안 대교 건설 등 포항의 현안 해결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정해종 의장에게 포항의 현안과 그간의 의정활동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제8대 포항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서의 임기가 끝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그간의 소회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8대 포항시의회가 벌써 4년의 임기 마무리를 앞두고 있습니다. 먼저 그동안 포항시의회가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뜨거운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아 부담감도 있었지만, 지역 발전과 시민 행복이라는 목표가 있었기에 의원 모두는 적극적이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었습니다. 남은 임기 동안도 지진피해의 실질적 보상, 민생경제 회복, 코로나-19 완전 극복 등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제8대 포항시의회가 다방면에서 열심히 의정에 임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성과에 대해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제8대 포항시의회는 2018년 7월부터 2022년 5월 현재 총 43회, 382일간의 회기를 통해 조례안 등 745건의 안건을 처리하고 5분 자유발언 153건, 시정질문 49건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8대 포항시의회의 의원발의 조례는 96건으로 지난 7대 의회의 52건 대비 84.6%나 증가해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하며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역할에도 충실했습니다. 발의된 조례는 포항시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지원 조례안, 포항시 어촌·어업인 지원에 관한 조례안, 포항시 군사시설 및 군 훈련 피해구제 활동 지원 조례안 등 지역 현안을 아우르고 시민의 복리 증진에 직결된 조례가 다수였습니다.

또 동해안고속도로 건설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사업 선정 촉구를 위한 결의문, 포스코 그룹 지주회사 전환과 관련한 지역사회 상생 촉구 결의안 등 총 5건의 결의문을 채택하고 9건의 성명서를 발표하며 시민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대변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지진피해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며 포항지진특별법 제정과 실질적 피해보상을 위해 노력했으며, 이차전지, 바이오·헬스, 수소연료전지, 의과대학 유치 등 우리 포항의 미래 성장동력 확충과 인프라 조성, 도시재생 뉴딜 사업, 생태하천 복원 등 포항의 환경과 문화를 높이는 데도 포항시의회가 앞장서 왔습니다.

건전한 비판과 견제, 감시 등 의회 본연의 역할에도 충실하며, 코로나-19 대응, 민생경제 회복, 인구감소 문제 등에 대한 조속한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 위주의 의정을 펼치고자 31명의 의원 모두 노력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올해 32년 만에 전면 개정된 지방자치법이 시행됨에 따라 포항시의회 인사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8명의 정책지원관 채용 등 의회의 독립성과 전문성, 책임성, 정책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며 지방차지 2.0시대에 걸맞은 자치의회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개원 1주년 기념 환경정화 활동(왼쪽), 본회의

 

그간의 의정활동 중 기억에 남거나 아쉬운 일들을 꼽는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2017년 강도 5.7 규모의 지진 발생으로 많은 시민이 힘들어하고 경제적 손실을 입었습니다. 이에 시민이 포항 지진으로부터 회복할 수 있도록 지진특별법을 제정한 것이 기억에 남고 보람된 일입니다. 지진 발생 직후 집행부와 함께 지진발생 원인을 철저히 규명해 줄 것을 건의했고, 그 결과 2019년 3월 촉발 지진으로 판명됐습니다.
자연지진이 아닌 만큼 제대로 보상받기 위해 특별법 제정이 꼭 필요했으며, 국민청원, 범시민대책위원회 구성 등 모든 시민이 합심해 특별법이 제정됐습니다. 특별법을 바탕으로 현재 피해에 대한 보상이 진행되고 있으며, 모든 시민이 실질적 구제를 받는 날까지 포항시의회가 함께 할 것입니다.

한편, 절정에 달했던 코로나-19 사태가 진정세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2년여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소상공인을 비롯한 많은 시민이 아직도 어려움과 불편을 감내하고 계시기에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그동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추진과 지역사랑 상품권 확대 발행과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의회 차원에서 노력했습니다. 남은 임기 동안도 코로나 완전 극복과 일상 회복, 포스트 코로나 준비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올해 1월 13일부터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시행됐습니다. 자치분권 2.0시대를 맞이한 소감과 앞으로 포항시의회의 지향점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관제, 주민조례발안제 등 올해부터 시행되는 개정 지방자치법의 주요 내용은 그동안 지방의회에서 꾸준히 주장하고 요구했던 사항들이었습니다. 그동안 중앙정부에 많은 권한이 집중되고, 중앙과 지방이 수직적 관계에 놓여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지방자치단체를 감시·견제해야 할 지방의회의 제도적 여건도 미비했습니다.

개정된 지방자치법의 시행으로 지방의회의 정책 역량과 전문성이 더욱 강화되고 주민주권과 주민참여가 확대될 것입니다. 지방의회의 자치입법권 또한 강화되고, 의회 의정활동 등 정보공개를 확대하고 지방의회 겸직금지 명확화 등을 통해 지방의회의 책임성과 투명성이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개정된 지방자치법 시행은 지방분권을 위해 노력해온 모든 분이 함께 만든 노력의 결실이자, 지방분권 실현과 지방의회 정립을 위한 새로운 출발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동빈대교 기공식
동빈대교 기공식

포항시의회는 지난해 ‘포항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 규칙안’ 등 관련 조례와 규칙 23건을 제·개정해 인사권 독립에 따른 법적 근거도 마련했으며, 앞서 말씀드린 대로 올해 포항시의회 인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윤리특별위원회 상설화했고, 8명의 정책지원관을 채용 중입니다.

앞으로 포항시의회는 더욱 견고한 독립성과 책임성을 바탕으로 의회의 역할과 위상을 새롭게 정립해 진정한 자치의회로 거듭날 것입니다. 물론 아직 조직구성권이나 예산편성권 등은 여전히 집행부의 권한으로 남겨지는 등 미비한 점이 없지는 않지만 32년 만에 큰 변화가 시작됐다는 사실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방분권 시대 포항시의회가 지방자치의 커다란 한 축으로 시민의 진정한 대의기관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장님이 생각하는 포항시 최대 현안은 무엇인가요?
최대 현안을 꼽는다면 신성장 산업 육성, 포스텍 연구중심 의대 설립, 포스코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 동해안 대교 건설일 것입니다.

그동안 포항은 철강 중심의 산업구조 변화를 위해 신성장 산업 육성에 주력해왔습니다. 그 결과 전기차 산업의 핵심부품인 2차 전지 배터리 산업을 영일만항 배후에 육성하고, 친환경 수소연료 클러스트 조성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이미 포항시에는 관련 기업과 산업 인프라, 기술력이 충분히 갖춰져 있습니다. 이를 통한 산업 육성은 국가와 지역경쟁력 강화에 엄청난 에너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포항과 포스텍은 ‘공학기반 연구중심 의대 설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포스텍은 인근 가속기연구소와 생명공학연구센터, 나노융합기술원 등 우수한 바이오 인프라와 우수한 인적자원 등을 보유하고 있어 의사·과학자 양성과 기초의학 연구 활성화를 위한 최적지입니다.

의사과학자 양성 및 의학교육 혁신 세미나(왼쪽), 지진특별법 제정 촉구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

새 정부의 110대 국정과제 중 바이오, 디지털헬스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 의사·과학자 등 융·복합 인재 양성 계획이 포함돼 있는 만큼 기초의학 강화, 의료·생명과학 분야 기술혁신 및 바이오·헬스 분야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포스텍의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은 조속히 추진돼야 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 동해안 대교(영일만 횡단 구간) 건설 또한 현재 포항의 중요한 현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새 정부가 얼마 전 출범했습니다. 국민이 기대하는 바가 큽니다. 포항시 차원에서는 어떤 바람이 있을까요?
새 정부는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6대 국정 목표 중 하나로 발표했습니다. 이는 수도권 집중 현상과 지방소멸이라는 악순환을 끊어내어 지속 가능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2월 포항의 자부심이자 지역 균형발전의 상징이었던 포스코가 지주사 전환 후 지주사(포스코홀딩스) 본사를 서울로 옮기려 하자 포항시민이 합심해 다시 지역으로 되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 10월 행안부가 고시한 인구감소 지역 89개 시·군·구 중 경북이 최다 16곳이 지정된 현실 속에서 대구·경북민도 균형발전에 뜻을 함께해 힘을 보탰습니다. 당시 대선후보였던 윤석열 대통령도 균형발전을 위해 포스코 지주사 포항 설치를 약속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새 정부가 포스코 지주사 포항 이전은 물론 희망의 지방시대를 위한 지역 주도의 균형발전을 추진해주기를 바랍니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방문(왼쪽),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방문(왼쪽), 현안사항 추진을 위한 경북도 및 도의회 방문

앞서 말씀드렸듯이 지금 포항시는 배터리, 수소, 바이오 산업 등 신성장 산업 육성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과 산업 인프라, 기술력이 충분히 갖춰져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정책적 관심과 지원이 꼭 필요합니다. 더불어 지역 숙원사업인 동해안 대교(영일만 횡단 구간) 건설, 포스텍 연구중심 의대 설립도 하루빨리 추진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막바지 임기 내 특히 이루고 싶은 것들이나 마무리하고 싶은 것이 있을까요?
포항시의회를 비롯한 많은 시민의 노력으로 지진특별법이 제정되고 현재 피해보상 신청에 대한 보상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지진피해에 대한 실질적 보상이 조속히 완료되고, 도시재생 사업들이 추진돼 포항이 다시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더불어 개정 지방자치법 시행에 따라 포항시의회의 역할과 책임이 더욱 커진 만큼 남은 의정활동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독자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을까요?
항상 포항시의회에 관심을 갖고 응원해주시는 시민 여러분과 <공공정책> 독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제8대 포항시의회는 이제 마무리되지만 올 7월 새롭게 개원하는 제9대 포항시의회는 8대 의회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성숙하고 완성된 의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우리 포항시의회가 진정한 시민의 대표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지방자치 2.0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더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