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영 세계도덕재무장(MRA/IC) 한국본부 신임총재의 취임식이 19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500명이 넘는 참석자가 함께 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주영 신임총재는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해 서울대학원 법학석사, 경남대 북한대학원 정치학석사를 취득하고 법원 판사생활을 거쳤다.

이후 국회의원 5선(제16대~제20대)을 지냈고,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정책위의장 및 대선기획단장, 여의도연구원장,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헌법개정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해양수산부 장관과 제20대 국회부의장 등을 지낸 뒤 현재는 국민의힘 국책자문위원장, 사단법인 한국주민자치중앙회 총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총재는 경기고 MRA/IC 단원 활동부터 부총재까지 수십 년간 MRA/IC 운동에 적극 참여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취임식은 이명수 국민의힘 국회의원(국회MRA/IC의원연대 대표의원)의 환영사, 김진표 국회의장, 이수성 전 국무총리, 이배용 대통령소속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 김현숙 여성가족부장관의 축사에 이어 차광선 이임총재의 MAR/IC의 배경 소개로 진행되었다. 이후 이주영 총재의 취임사와 함께 MAR/IC 비전 제시 특별강연이 열렸다.


 도덕재무장, 위대한 대한민국 창조하는 길

 

이주영 세계도덕재무장(MRA/IC) 한국본부 신임총재
이주영 세계도덕재무장(MRA/IC) 한국본부 신임총재

이 총재는 “1967년 고등학교 1학년 시절부터 MAR운동을 시작했다"며 "정직, 순결, 무사, 사랑의 도덕 표준에 비추어 나 자신부터 변화해야 나라와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신념을 키워가게 되고 이것이 바로 위대한 인간의 길이라 생각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오늘날까지 법관과 5선 국회의원, 해양수산부장관, 국회부의장 등 공직을 거치면서 ‘나 자신부터의 변화’ ‘끊임없는 도전’ ‘굳건한 자신감’이라는 MAR/IC 정신이 마음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힘써 왔다”며 “대통령, 국회의원, 장관을 비롯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각계의 모든 지도자들도 도덕재무장 훈련이 제대로 된 사람이어야 한다. 이것이 위대한 대한민국을 창조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이서 MAR/IC 한국본부의 구체적인 사업추진 방향에 대해 ▲전 국민 도덕성 회복 운동 전개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MRA/IC 운동 활성화 ▲교도소 및 소년원 등 재소자에 대한 도덕재무장 운동 전개 ▲문화예술 분야와의 협업을 통한 MAR/IC운동 흡인효과 제고 ▲한국의 첨단 IT기술을 토대로 한 세계 최고의 MRA/IC 훈련센터 건립 ▲재정적 뒷받침을 위한 조직 규합 등을 제시했다.

이 총재는 끝으로 “우리의 꿈과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오늘 이 자리에 함께 하신 동지 여러분들의 확고한 신념과 강력한 결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협조와 지원을 당부했다.

한편, MRA/IC 운동은 세계 60여 국에서 각국의 실정에 맞게 전개하여 오다 2001년 스위스에서MRA/IC 국제연맹을 결성하여 국제적으로 보다 효과적인 도덕재무장 운동을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왼쪽부터) 이섬숙 한국주민자치중앙회 대외협력부회장, 이주영 총재, 전상직 한국주민자치중앙회 대표회장, 박경하 한국주민자치학회 부설 향약연구원장
(왼쪽부터) 이섬숙 한국주민자치중앙회 대외협력부회장, 이주영 총재, 전상직 한국주민자치중앙회 대표회장, 박경하 한국주민자치학회 부설 향약연구원장

 

사진=세계도덕재무장(MRA/IC) 한국본부 / 문효근 기자

저작권자 © 더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